상단여백
HOME 시청
광명시민이 생각하는 ‘광명시가 좋은 이유는?’

광명시가 좋은 이유로 광명시민은 교통, 인프라, 자연 등을 꼽았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달 7일부터 20일까지 14일 동안 시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광명이 좋은 이유 댓글 이벤트’를 실시했으며 총 636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시는 이벤트에 참여한 636개의 댓글을 텍스트 마이닝(데이터 통계 분석) 기법을 통해 반복 사용된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관련 키워드 별로 그룹화했으며, 그 결과 교통(27.4%), 인프라(17.5%), 자연(16.1%), 관광(10.5%), 교육 (7%), 아이키우기 (5.8%), 이웃 (5.6%), 가족(4.4%), 문화(2.7%), 혜택(2%), 안전(1%)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 분석 결과 시민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KTX광명역, 지하철, 고속도로, 버스, 서울시 인접 등 '교통' 관련 키워드로 나타났고, 이어 도서관, 이케아, 코스트코, 전통시장, 맛집 등 '생활 인프라' 관련 키워드가 두번 째로 많이 언급됐다.

 

다음 순으로 안양천, 도덕산, 구름산, 공원, 광명동굴, 도덕산캠핑장 등 '자연'과 '관광' 관련 키워드였으며, 그 뒤로 학교, 평생학습, 평생교육, 아이들, 어린이 등 '교육'과 '아이키우기'로 나타났다.

 

이어 고향, 친구, 이웃, 커뮤니티, 결혼, 가족 등 소통과 사람 관계에 관련된 '이웃', '가족' 키워드가 그 뒤를 이었으며, 그 외에 공연, 예술, 축제 등 '문화' 관련 키워드와 복지, 청년, 정책, 치안 등의 '혜택'과 '안전'이 차례로 꼽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댓글 이벤트에 많은 시민이 소중한 의견을 모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시민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과 함께 일하는 대표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근영  jgy112@gmnews.kr

<저작권자 © 주간광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근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